개발 · 컴퓨터공학 / / 2022. 2. 20. 14:36

Learning Unreal 4 언리얼 공부일지 - FOV(Filed Of View) 에 대해

728x90
반응형

엔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z와 c를 누르면 각각 줌아웃, 줌인을 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은 FOV(Filed Of View) 즉 카메라의 시야각을 조절하는 것인데, 이러한 기능이 엔진에 별도로 존재한다.

'시네마틱 - 시네 카메라 액터'라는 액터를 추가한다.

CineCameraActor라는 액터를 우클릭하여 파일럿 버튼을 클릭하면 위처럼 카메라가 변경된다.

 

CineCameraActor는 시야각을 따로 조정할 수 있는데, Current Camera Settings의 Current Focal Length값을 조정하면, Camera의 시야각을 조절할 수 있다. Current Focal Length값에 따라서 Current Horizontal FOV값도 변경되는데, 이는 시야각의 값으로 Focal Length를 늘릴 수록 각도가 줄어든다.

 

위 그림은 각각 CineCameraActor의 시야각을 넓게 / 좁게 한모습이다.

시야각이 넓으면 공간이 웅장한 느낌을 주어 넓은 배경을 한 장면에 연출할 때 사용되지만, 정도가 심할 경우 가장자리가 왜곡된다.

시야각이 좁으면 특정 사물 등에 몰입하기 쉬워 시네마틱 연출 등에서 카메라 화면이 사물 등을 따라갈 때 사용된다.

 

캐릭터를구성하는 컴포넌트 중 Follow Camera에도 Filed Of View를 설정할 수 있는 값이 있다.

 

CameraBoom은 캐릭터와 FollowCamera사이의 선을 의미한다

CameraBoom의 Socket Offset을 통해 FollowCamera가 떨어져있는 정도나 카메라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