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Unreal Engine / / 2022. 3. 20. 22:20

Learning Unreal 4 언리얼 공부일지 - 블루프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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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프린트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레벨 블루프린트

'블루 프린트 → 레벨 블루프린트'를 통해 해당 레벨에서 동작하는 블루프린트를 생성할 수 있다.

 

위의 블루프린트 이벤트 그래프는 캐릭터의 location 중 z값을 tick마다 print하고 있다.

이번에는 점프하였을 때 z값을 가지고, map range unclamped를 통해 높이 228~630 값을 0~100 값으로 조정하고, print string으로 출력한다. range unclamped는 range clamped와 달리 input 범위의 하한을 초과하였을 때 output범위도 덩달하 초과하여 비율에 맞게 표기하지만, clamped는 범위를 초과하면 최대값 또는 최솟값으로 표현한다.

 그렇게 조정된 값을 rotation으로 만들어 큐브의 rotation에 적용한다. 이를 tick마다 호출하여 적용해주면 점프 높이에 따라 큐브가 회전한다.

 

만약 움직이지 않는다면 언리얼에서는 모빌리티 설정이 스태틱이 아니라 무버블인지 확인해주어야 한다.

클래스 블루 프린트 - 블루 프린트를 이용한 그룹화 관리

블루 프린트를 통해 여러 개의 static mesh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을 유니티에 비유를 하자면 prefab과 비슷한 기능이다.

 

Tip : ctrl + w 단축키를 통해 오브젝트를 복사할 수 있다.

 

오브젝트에 콜리전을 자동으로 추가하다보면 문과 같이 적은 부분이지만 뚫려있어야 하는 부분까지 막히는 상태로 콜리전이 생성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한 경우에 자동으로 콜리전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블루프린트를 이용해서 콜리전 역할을 하는 cube와 같은 오브젝트를 추가하고, Hidden In Game 설정을 통해 보이지 않도록 하여 콜리전 역할만 하는 오브젝트를 따로 설정하는 방법도 있다. 

 

 

에셋 임포트 시 Transform Vertex to Absolute하는 옵션이 있다.

이 옵션은 각 오브젝트가 절대좌표를 중심으로 적용되는지 개별 좌표를 중심으로 적용되는지를 설정하는 옵션이다.

오브젝트 Pivot 변경하기

Alt + 마우스 휠 누르기 + 축 이동 후 '오른쪽 클릭 → 피벗 오프셋으로 설정'

 

블루프린트 클래스 이벤트 그래프

위 사진은 블루 프린트 클래스의 이벤트 그래프이다. 

tick마다 rotation을 타깃의 변경하는 노드가 연결되어있다.

 

위위의 이벤트 그래프에서 왼쪽 내 블루프린트 창의 변수를 생성하고, 변수의 유형을 addlocalrotation에 맞게 rotator로 변경하면 위 사진처럼 변수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위 사진과 같이 float → string 처럼 변수를 연결할 때 형변환도 가능하다.

 

블루프린트에서 변수의 인스턴스 편집 가능 옵션을 체크하면, 블루프린트 클래스로 생성한 오브젝트의 디테일에서 변수값을 조정할 수 있다.

 

 

레벨 블루프린트에서는 level의 월드 아웃라이너에서 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태로 우클릭을 통해 해당 오브젝트에 대한 이벤트를 추가할 수 있다.

여기서 OnActorBeginOverlap이나 OnActorEndOverlap 등 콜리전을 통해 트리거 감지 기능할 구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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