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어와 동사의 수일치
1) 동사는 주어와 수일치
e.g.
The results of the study ( was / were ) realeased today.
Mr. Ryu, along with his coworkers, ( want / wants ) to invest in mutual funds.
2) 긴주어(동명사, to 부정사, 명사절)는 단수 취급
e.g.
Watching romantic comedies ( make / makes ) me want to meet a girl friend.
That Linda has many guys ( is / are ) not true.
3) 부분이나 전체를 나타내는 표현들은 of 뒤의 명사에 수일치
all 모두, most 대부분, some 일부, half 절반, the rest 나머지 |
of the 가산복수명사 + 복수 V |
of the 불가산명사 + 단수 V |
※ 'a number of' 와 'the number of'는 구분
a number of 복수명사 + 복수동사 ( a number of = many 와 같이 수량형용사로 취급)
the number of 복수명사 + 단수동사 ( the number of ~ : ~의 수 (숫자) )
e.g.
A number of people were browsing in the library.
몇 명의 사람들
The number of cars in Seoul is increasing rapidly.
자동차 수
능동태와 수동태
1) 능동태를 목적어를 갖고, 수동태는 갖지 않음
2) 자동사는 수동태(be p.p.)로 만들 수 없다
3) 감정동사의 경우 사람은 감정을 느끼므로 p.p., 사물은 감정을 주므로 -ing.
please, delight 기쁘게 하다 |
excite 흥분시키다 |
amuse 즐겁게 하다 |
satisfy 만족시키다 |
fascinate 매료시키다 |
interest 흥미를 일으키다 |
encourage 용기를 주다 |
impress 감명을 주다 |
inspire 의욕을 고취시키다 |
invigorate 기운 나게 하다 |
disappoint 실망시키다 |
discourage, depress 낙담시키다 |
dissatisfy 불평을 갖게 하다 |
distract 정신을 분산시키다 |
surprise, astonish, amaze, startle, alarm 놀라게 하다 |
embarrass 당혹스럽게 하다 |
bewilder, frustrate 당황하게 하다 |
confuse 혼동스럽게 하다 |
shock 충격을 주다 |
|
overwhelm 압도하다 |
trouble, worry 걱정시키다 |
bore 지루하게 하다 |
tire 피곤하게 하다 |
e.g.
I am ( pleasing / pleased ) to announce that we will begin operating in Asia.
I myself found the baseball game extremely ( excited / exciting).
4) by 이외의 전치사를 쓰는 수동태 (해석 위주로 공부할 것!)
be pleased with ~을 기뻐하다 be delighted with ~을 기뻐하다 be satisfied with ~에 만족하다 be gratified with ~에 만족하다 be associated with ~와 관련되다 be equipped with ~을 갖추고 있다 be covered with ~으로 덮이다 be crowded with ~으로 붐비다 be bored with ~에 싫증나다 |
be surprised at ~에 놀라다 be alarmed at ~에 놀라다 be astonished at ~에 놀라다 be frightened at ~에 놀라다 be shocked at ~에 충격 받다 be disappointed at ~에 실망하다 be amused at ~을 즐기다 |
be interested in ~에 관심이 있다 be involved in ~에 관여하다 be engaged in ~에 종사하다 be absorbed in ~에 열중하다 be indulged in ~에 빠지다 be skilled in / at ~에 능숙하다 |
be tired of ~에 싫증나다 be ashamed of ~을 부끄러워하다 be convinced of ~을 확신하다 |
||
be devoted to ~에 헌신/전념하다 be dedicated to ~에 헌신/전념하다 be committed to ~에 헌신/전념하다 |
be based on ~에 근거하다 be known for ~로 알려져 있다 be divided into ~로 나뉘다 |
be worried about ~을 걱정하다 be concerned about / over ~을 걱정하다 |
5) 4형식 동사의 수동태
① '주다' 4형식 동사 (수여동사)
- 주어가 간접목적어 (사람) 일 때는, '~을 받다' 라고 해석되며, 뒤에 목적어를 남김.
- 주어가 직접목적어 (사물) 일 때는, '~가 주어지다' 라고 해석되며, 뒤에 목적어를 남기지 않는다.
'주다' 4형식 동사 (수여동사) (give, offer, grant, send, award 등) |
+ sb. (간접 목적어) + sth. (직접 목적어) |
능동
The sales clerk gave me a receipt. 점원이 나에게 영수증을 주었다.
수동 (사람 주어)
I was given a receipt. 나는 영수증을 받았다.
수동 (사물 주어)
A receipt was given (to me). 영수증이 나에게 주어졌다.
● 수동태 법칙
1. S be p.p. : 수동태 (be p.p.) 뒤에는 수식어 자리 (부사, 전명구 등)
New quality controls must be implemented immediately.
2. S be p.p. + 명 : 4형식 (주다) 동사의 수동태 뒤에는 목적어 (명사)가 올 수 있다.
He was awarded a gold medal for his excellent performance.
3. S be p.p. + 형/명 : 5형식 동사의 수동태 뒤에는 보어 (형용사, 명사) 가 올 수 있다.
The new work was made possible thanks to the pioneering research.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과 발급 재발급 알아보고 취업하러가요 (0) | 2024.05.01 |
---|---|
라이프가드 자격증 따는 법 취득방법 취업 경로 알아보기 (수상인명구조요원 자격증 취득) (3) | 2024.04.30 |
토익 문법정리 - 가정법 (0) | 2021.04.04 |
토익 문법정리 - 시제 (0) | 2021.04.02 |
토익 문법 정리 - 문장의 구성요소 (0) | 2021.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