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 / 2021. 3. 23. 02:43

토익 문법정리 - 수일치와 수동태

728x90
반응형

주어와 동사의 수일치

1) 동사는 주어와 수일치

e.g.

The results of the study ( was / were ) realeased today.

Mr. Ryu, along with his coworkers, ( want / wants ) to invest in mutual funds.

 

2) 긴주어(동명사, to 부정사, 명사절)는 단수 취급

e.g.

Watching romantic comedies ( make / makes ) me want to meet a girl friend.

That Linda has many guys ( is / are ) not true.

3) 부분이나 전체를 나타내는 표현들은 of 뒤의 명사에 수일치

all 모두, most 대부분,
some 일부, half 절반,
the rest 나머지
of the 가산복수명사 + 복수 V
of the 불가산명사 + 단수 V

※ 'a number of' 와 'the number of'는 구분

a number of 복수명사 + 복수동사 ( a number of = many 와 같이 수량형용사로 취급)

the number of 복수명사 + 단수동사 ( the number of ~ : ~의 수 (숫자) )

e.g.

A number of people were browsing in the library.

몇 명의 사람들

The number of cars in Seoul is increasing rapidly.

자동차 수

능동태와 수동태

1) 능동태를 목적어를 갖고, 수동태는 갖지 않음

2) 자동사는 수동태(be p.p.)로 만들 수 없다

3) 감정동사의 경우 사람은 감정을 느끼므로 p.p., 사물은 감정을 주므로 -ing.

please, delight
기쁘게 하다
excite
흥분시키다
amuse
즐겁게 하다
satisfy
만족시키다
fascinate
매료시키다
interest
흥미를 일으키다
encourage
용기를 주다
impress
감명을 주다
inspire
의욕을 고취시키다
invigorate
기운 나게 하다
disappoint
실망시키다
discourage, depress
낙담시키다
dissatisfy
불평을 갖게 하다
distract
정신을 분산시키다
surprise, astonish,
amaze, startle,
alarm
놀라게 하다
embarrass
당혹스럽게 하다
bewilder, frustrate
당황하게 하다
confuse
혼동스럽게 하다
shock
충격을 주다
overwhelm
압도하다
trouble, worry
걱정시키다
bore
지루하게 하다
tire
피곤하게 하다

e.g.

I am ( pleasing / pleased ) to announce that we will begin operating in Asia.

I myself found the baseball game extremely ( excited / exciting). 

4) by 이외의 전치사를 쓰는 수동태 (해석 위주로 공부할 것!)

be pleased with ~을 기뻐하다

be delighted with ~을 기뻐하다

be satisfied with ~에 만족하다

be gratified with ~에 만족하다

be associated with ~와 관련되다

be equipped with ~을 갖추고 있다

be covered with ~으로 덮이다

be crowded with ~으로 붐비다

be bored with ~에 싫증나다
be surprised at ~에 놀라다

be alarmed at ~에 놀라다

be astonished at ~에 놀라다

be frightened at ~에 놀라다

be shocked at ~에 충격 받다

be disappointed at ~에 실망하다

be amused at ~을 즐기다
be interested in ~에 관심이 있다

be involved in ~에 관여하다

be engaged in ~에 종사하다

be absorbed in ~에 열중하다

be indulged in ~에 빠지다

be skilled in / at ~에 능숙하다
be tired of ~에 싫증나다

be ashamed of ~을 부끄러워하다

be convinced of ~을 확신하다
be devoted to ~에 헌신/전념하다

be dedicated to ~에 헌신/전념하다

be committed to ~에 헌신/전념하다
be based on ~에 근거하다

be known for ~로 알려져 있다

be divided into ~로 나뉘다
be worried about ~을 걱정하다

be concerned about / over
~을 걱정하다

 

5) 4형식 동사의 수동태

① '주다' 4형식 동사 (수여동사)

  • 주어가 간접목적어 (사람) 일 때는, '~을 받다' 라고 해석되며, 뒤에 목적어를 남김.
  • 주어가 직접목적어 (사물) 일 때는, '~가 주어지다' 라고 해석되며, 뒤에 목적어를 남기지 않는다.
'주다' 4형식 동사 (수여동사)
(give, offer, grant, send, award 등)
+ sb. (간접 목적어) + sth. (직접 목적어)

능동
The sales clerk gave me a receipt.  점원이 나에게 영수증을 주었다.

수동 (사람 주어)

I was given a receipt.  나는 영수증을 받았다.

수동 (사물 주어)

A receipt was given (to me).  영수증이 나에게 주어졌다.

 

● 수동태 법칙

1. S be p.p.  :  수동태 (be p.p.) 뒤에는 수식어 자리 (부사, 전명구 등)

New quality controls must be implemented immediately.

2. S be p.p. + 명  :  4형식 (주다) 동사의 수동태 뒤에는 목적어 (명사)가 올 수 있다.

He was awarded a gold medal for his excellent performance.

3. S be p.p. + 형/명  :  5형식 동사의 수동태 뒤에는 보어 (형용사, 명사) 가 올 수 있다.

The new work was made possible thanks to the pioneering research.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