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three.js / / 2023. 3. 3. 22:20

[Capstone Project] 망가지는 texture mapping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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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글은 capstone 종합설계 프로젝트를 하면서 적었던 일지를 돌아보며 작성한 것입니다.

개발일지 2022.10.20

filtering되고 다시 recreated된 모델에 texture를 적용하였더니, texture가 이상하게 나온다.

 

해결 방안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생각해보았다.

  1. filtering되고 나서 재생성한 model을 glb파일로 export한 후, 블랜더로 불러와서 uv mapping을 다시하는 방법
  2. vertex uv를 선택해서 조절한 뒤 attributes의 uv값으로 저장할 수 있는 툴을 만드는 것이 좋을지도 모른다.
  3. vertex filtering 개념 바꾸기 (팀원 아이디어) 현재는 index기준으로 vertexMappingArray (index기준)가 지정되는데, 원본 position array(face정보가 포함되지 않은 array)를 기준으로 하는 개념이다. 원본 position array를 vector array로 변경하고, filted된 vertex array가 원본 position에서 몇 번째 vertex에 해당하는지에 대한 original vertex mapping array (원본 vertex 기준)를 사용하여 기존 geometry에서 index를 유지하고 중복 제거 vertex의 index에 해당하는 원본 vertex position을 찾아 좌표값만 변경해주도록 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해당 개발을 할 시점에서 프로토타입이 급했기 때문에 texture는 입혔다는 개념을 해결하는 것보다 React gui와 three.js를 연동시키는 것이 우선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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