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three.js / / 2023. 3. 2. 23:51

[Capstone Project] 길이 조정 환경 만들기 - 1, 2

반응형
※ 해당 글은 capstone 종합설계 프로젝트를 하면서 적었던 일지를 돌아보며 작성한 것입니다.

개발일지 2022.10.18 ~ 10.19

 

길이 조정 환경을 만드는 데에는 기존에 생각했던 바와 같이, vertex를 최대한으로 늘리고 나서 삭제하는 방향으로 구현한다. vertex의 인덱스를 결정하면, 해당 인덱스의 vertex를 제거한 뒤 다시 vertex mapping으로 mesh를 제작하는 모듈이 필요하다.

 

vertex index를 찾고 이를 삭제할 때, vertex mapping array에서 이를 책정해야한다.

 

삭제하는 방향으로 제작하더라도, 다시 길이를 늘리는 방향이 다시 고민이다.

vertex list에서 vertex를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vertex의 position을 이동하는 방법도 고려하는 중인데, 이러한 경우 좌표를 일일히 저장해야한다는 점이 있다.

 

만약 둘레나 길이 중 하나를 변경할 때마다 둘레 조정과 길이 조정을 모두 거친다고 생각해보자.

 값을 변경하면 조절했던 둘레 수치와 길이 수치가 매번 적용된 모델이 생성되는 것이다. 오히려 이 방법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위 문단과 같은 방향으로 설계하면 길이를 늘리는 방향으로는 아예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가장 길었던 처음 소매 상태에서 얼마나 줄어들었는지를 업데이트시키면 되는 경우이다.

 어떤 형태가 되었든 position 보간을 해야하는데, 그래도 매 변경사항을 기본 템플릿에서 각 둘레 모듈, 길이 모듈을 거쳐나오면 변형된 모델로 렌더링할 수 있도록 매번 수치가 적용된 모델이 생성되는 방향으로 구성하는 것이 모듈화하기 적당한 것 같다.

 보간은 복잡하니 나중에 생각하고 모듈화해서 길이 감소 증가를 모두 할 수 있는 쪽을 먼저 구현하자.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