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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pstone Project] Raycaster를 이용한 Cylinder docs 예제에서의 vertex구조

Computer Science/three.js

by 2023. 1. 26. 0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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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글은 capstone 종합설계 프로젝트를 하면서 적었던 일지를 돌아보며 작성한 것입니다.

개발일지 2022.10.05

위와 같이 cylinder를 삼각뿔로 만든 상태에서 attribute의 상태를 보면 (0,1,2) (3,4,5) (6,7,8) (9,10,11) 이 부호만 다르지 다 똑같은 (0,5,0)점이다.

즉 0,1,2,3 vertex index가 다 같은 상단 꼭짓점 vertex라는 것이다.

처음에 위에서 상단 꼭짓점을 기준으로 세 개의 옆면을 클릭하여 intersects의 face 정보를 보았을 때 사진처럼 겹치는 vertex가 아예 없는 것처럼 나와서 당황하였다. 분명 상단 꼭짓점을 공유하고 있는데 말이다.

하지만 앞서 본 position array 값처럼 0,1,2,3 vertex index가 다 같은 (0,5,0)을 가리키고 있기 때문에 사실은 2,3,1번 vertex들이 다 같은 상단 꼭짓점 vertex인 것이다.

 

상단 꼭짓점에 대해서 저렇게 표시되는 이유는 cylinder 이기 때문에 원래 윗 면도 아랫면처럼 삼각형 3개의 모서리와 중간에 한 개의 점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저게 윗면을 하나의 점으로 만들어 버리면서 position이 합쳐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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