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three.js / / 2023. 1. 30. 01:56

[Capstone Project] blender mirror / vertex symmetry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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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글은 capstone 종합설계 프로젝트를 하면서 적었던 일지를 돌아보며 작성한 것입니다.

개발일지 2022.10.06

우리 프로젝트에서는 three.js로 가상 의류를 제작하는 엔진에 가까운 툴을 제작한다. 기존 템플릿 의상에서 vertex 형태를 변형시키는 형태로 개발이 진행되기에, 템플릿이 되어야할 의류 모델이 필요해서 찾기 시작하였다.

 

의류 모델들을 찾으면서 알게된 사실은, 특정 의류 모델의 경우 위 사진처럼 vertex를 절반만 만들고, blender의 mirror기능을 이용하기 때문에, 정작 three.js에서 모델을 가져와 렌더링해보면 절반만 나오게 된다.

 

생각해보면 어차피 대칭이 되는 의류를 조작할 것이기 때문에 굳이 양쪽의 대칭되는 vertex를 둘 다 조작할 필요없이 하나만 조작하고 대칭으로 렌더링 되는 방법이 three.js에서 가능할 지도 모른다.

 그래 가능할지도 모르긴 하지만, vertex 정보를 DB에 저장했다가 그 vertex array를 가지고 모델을 다시 구축하는 우리의 프로젝트에서는 vertex정보를 그대로 가지고 mesh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blender의 mirror기능처럼 vertex없이 mesh만 가진 모델을 렌더링하는 것은 손대기 어렵다.

(프로젝트를 완성한 시점에서 돌아보면 vertex 정보를 DB에 고스란히 저장하는 것은 react three.js fiber에서 구현하기에 부적합하여 실제로는 모델을 프론트에서 로드해오는 방식으로 구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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