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 2023. 10. 26. 21:24

무릎 구부릴 때 통증 무릎 굽혔다 펼때 통증 원인 및 예방법 알아보기

반응형

무릎을 구부릴 때 통증이 생기고 ‘뚜둑’하는 소리가 들리시나요? 최근 헬스 트레이닝을 하는 것이 유행이되고, 앉아서 작업하시는 직장인 분들도 계시고, 나이를 먹어가며 관절에 점점 무리가 가는 것이 실시간으로 느껴지시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저 또한 아직 많지 않은 나이임에도 무릎 관절에 대해서 증상이 있거나 궁금한 점이 있어서 정형외과를 찾은 경험이 꽤 있습니다.

이렇게 무릎에 통증이 있으면 만약 헬스장에서 3대 운동을 하시는 분의 경우 스쿼트 같은 운동에서 신경도 쓰이고 운동을 해도 괜찮은지 의심도 들고 할 거에요. 아니면 이러한 무릎 통증이 일상생활에서도 빈번히 보여서 걱정 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오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무릎을 구부릴 때 또는 펼 때 생기는 통증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구부릴 때 통증 원인 - 반월상골판 손상

무릎 구부릴 때 통증 원인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무릎 통증이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무릎 사이에 있는 반월상연골판이 파열되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월상연골판은 허벅지 뼈의 연골과 정강이뼈 사이에 있는 연골인데요. 반달 모양으로 생긴 판이라서 반월상연골판이라고 한답니다. 반월사연골판은 두 다리뼈 사이의 충격이 오면 흡수해서 완화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리고 연골에 관절액을 분산해서 관절이 삐그덕 거리지 않고 매끄럽게 움직일 수 있는 윤활역할을 하기도 하죠.

이러한 연골판이 파열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니까 무릎을 구부릴 때 뼈가 충격을 그대로 받아들여서 통증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관절액도 부족해지기 때문에 원활하게 무릎 관절이 움직여지지도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무릎 통증이 생기는 원인을 들 수 있는데요.

반월상원골판은 노화로 인해서 퇴행하는 변화 때문에 손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성 분들의 경우 갱년기 때의 호르몬 변화로 인한 원인도 적잖게 있다고 합니다. 바닥에 오래 앉아있는 습관도 이중 하나 입니다. 또 운동을 무리하게 하거나 무릎에 무리가 가는 잘못된 동작으로 자주 운동하게 되면 연골판이 파열될 수 있습니다. 스쿼트 같은 무릎을 소모하는 운동이나 각잡스럽게 무릎 관절의 힘을 주는 방향을 바꾸는 운동이 영향을 많이 주겠죠?

무릎 구부릴 때 통증 원인 - 슬개골연골연화증

무릎 구부릴 때 통증 원인으로 슬개골연골연화증을 진단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슬개골연골연화증이란 뭘까요? 우리의 무릎 앞쪽에는 슬개골이라는 튀어나온 뼈가 단단히 지탱하고 있고, 그 뒤에 대퇴골이라는 뼈가 있습니다. 여기서 슬개골의 안쪽에있는 연골이 힘을 단단함을 잃고 뼈를 보호하는 연골의 제기능을 하지 못해서 통증이 생기는 증상이 슬개골연골연화증인데요. 우리의 무릎은 체중을 지탱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충격과 자극힘을 받는 와중에 무릎 안쪽이 지속적으로 무리하게 힘을 받으면 이렇게 슬개골연골연화증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무리를 주는 나쁜 자세나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무릎 통증은 나이가 들어야 생긴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으시지만, 위에서 설명한 퇴행성 증상인 반월상골판 손상 증상과 다르게, 젊은 나이에도 관절에 안좋은 습관을 가지는 탓에, 무릎 관절 뼈와 인대에 손상이 가서 생기는 증상이 바로 슬개골연골연화증입니다.

만약 슬개골연골연화증이 발생한다면 2주가 지나도 통증이 유지되는 경우 빨리 병원에 가서 치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슬개골연골연화증의 치료는 신체의 균형을 바로잡는 추나요법이나, 한방침 약침, 한약 등의 처치로도 호전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실제 수술로 가기 전에 이러한 처방을 해주면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률이 감소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무릎 구부릴 때 통증 원인 - 연골 마모, 무릎연골연화증

무릎 구부릴 때 통증 원인으로 또 연골 마모로 인한 무릎연골연화증을 의심하실 수 있습니다. 무릎 뼈가 제자리를 벗어나서 탈구되거나, 골절되어서 관절이 서로 올바르게 맞닿지 못하는 경우나, 강한 자극으로 인해서 무릎 연골이 손상되면 이러한 증상이 생깁니다.

무릎연골연화증은 무릎을 평소에 사용하지 않을 때는 통증이 없거나 뻐근하게 신경쓰이는 정도였다가 무릎을 사용하게 되면 통증이 갑자기 확 심해집니다. 계단을 오르거나 물건을 드는 일상생활에서도 통증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이 상태에서 무릎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관절에서 소리가 나고 무릎 근처가 붓기도 하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생긴다면 병원을 찾으셔서 치료하셔야합니다.

무릎 구부릴 때 통증 원인 - 연골 경화

무릎 구부릴 때 통증 원인으로 연골이 약해지는 것이 아닌 단단해지는 연골 경화로 인해서 통증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원래 연골은 뼈의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서 부드러운 상태를 유지해야합니다. 하지만 연골이 딱딱해지면 연골과 뼈 사이의 부위에서 통증과 염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 연골이 단단해지면 뼈를 유연하게 지탱해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연골이 단단해지는 연골경화증은 관철을 지나치게 사용하는 것이 원인이 됩니다. 여성분들이 신는 하이힐이나 남성분들의 구두 굽이 높은 경우 관절에 무리가 많이 가서 연골 경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 구부릴 때 통증 원인 - 활액막염

무릎 구부릴 때 통증 원인 중 활액막염은 무릎이 전체적으로 부은 듯 한 느낌이 나고 열이 생기고, 물이 차는 듯한 느낌이 나면 의심해 볼만한 증상입니다. 나이가 들면 관절에 물이찬다는 말을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활액막염은 원래 무릎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윤활 역할을 하는 활액막이 과도하게 생성되는 경우에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외적으로 충격을 받거나 무리하지 않더라도 활액막이 과도하게 분비되어서 무릎 전체가 붓고 화끈거리는 통증이 있다면 활액막염을 의심하고 치료를 받으러 가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무릎 구부릴 때 통증 원인 - 추벽증후군

무릎 구부릴 때 통증 원인으로 추벽증후군은 생각보다 흔하게 생길 수 있는 증상입니다. 추벽이라는 것은 무릎 안에 있는 얇은 막으로 태어날 때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지만 성장하면서 무릎 관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성인 3명 중 1명이 추벽이 성장해도 남아있을 정도로 흔하게 발견됩니다. 추벽이 남아있어서 단순히 소리한 나거나 걸리는 느낌만 가끔 있다면 괜찮지만, 추벽으로 인해서 통증이 생긴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추벽이 남아있는 경우에 무릎 관절을 자주 사용하면서 추벽을 계속 자극하거나 해서 추벽이 단단하고 두꺼워지면 통증와 함께 마찰음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추벽증후군이 단단해져서 무릎 연골면을 손상시키면 무릎연골연화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꼭 정형외과에서 추벽의 상태를 확인해보셔서 괜찮은지 진단하시길 바랍니다.

무릎 구부릴 때 통증 예방법

무릎 구부릴 때 통증 예방법은 다양합니다.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 습관과 식습관으로 인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무릎에 이미 통증 증상이 발생한다면 무리가 가지 않도록 달리기 운동이나 수영과 같은 유산소 위주의 운동을 하시는 것이 영향이 더하고, 운동으로 무릎 근처에있는 근육을 단단하게 만들면 관절을 보호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그래서 정형외과에서 무릎을 보호하기 위해서 관절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자주 하라고 추천하기도 하죠.

식습관은 쉬우면서도 꾸준히 관리하기 힘든 항목입니다. 일단 체중이 크게 늘어나지 않도록 식습관을 조절하는 방법과 뼈에 좋은 칼슘을 가지고 있는 생선, 우유 등을 꾸준히 챙겨 드시면 좋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